2013. 10. 10.

[AICPA] 준비하는 자만이 성공한다. 나는 이미 준비가 끝났다 CPA로써...

NJ 김상*님이 작성해주신 AICPA 최종 합격수기 입니다.
10월 Window 모두  합격하세요


1. CPA 공부를 하게된 이유
대학교 졸업할때 부터 CPA에 관심이 있었고먼 미래를 위해 CPA가 유용하게 쓰일것이라 생각되서 공부하게 됐습니다.


2. 나만의 CPA 공부 비법

- FARE
1) 강의때 집중해서 듣고 최대한 꼼꼼하게 필기한다.
2) 챕터별로 A4 종이 한장에 썸머리 노트를 만든다.
3) 공부후 와일리문제를 풀면서 놓친부분이나 새로알게 된부분을 A4 썸머리노트에다가 애드시킨다.
4) FARE같은 경우 양이 엄청 방대하기때문에 챕터별 꼼꼼하게 공부하되전체적으로 빠짐없이 골고루 정리한다.
5) Gov’t acct경우 강의만 집중해서 잘듣고 필기잘한다면 따로 문제를 풀어볼 필요는 없을것 같다.
6) Gov’t acct가 양이나 내용이 쉬운거에 비해 시험에 많이 나오니시험보기전에 꼼꼼하고 철저하게 준비한다

 - REG
1) 은행에 tax를 많이 보는 직업이기 때문에개인적으론 생소하지않고 흥미가 가는 과목이었씁니다.
2) 남광우교수님 강의 완전 대박그냥 믿고 강의 듣는다.
3) 휘발성이 굉장히 강한 과목임. A4 용지에 챕터당 썸머리하여 짬짬히 많이 봤습니다.à 내용전체를 하나로 묶는데 도움이 많이 됐음.


 


 - AUDIT
1) 개인적으로 제일 어려웠던 과목.
2) 이건 문제푸는 요령보다는 내용이해가 첫번째인 과목.
3) 문제푸는거에 집착하지말고 강의책 꼼꼼히 문장하나하나 곱씹으면서 봐야한다내용이해가 중요한 과목.
4) 외울껀 외워야함. Report같은건 달달 외워야한다시험장에서 기억더듬을 시간 없음.


 - BEC
1) BEC 두번봤음. 3년전에 바뀌전에 한번 그리고 과목 expire되서 바뀌고 나서 한번.
2) 옛날에 비해 많이 까다로워졌음.
3) 일단 memo준비하는게 압박인게, memo내용이 전과목을 커버하기 때문에 BEC는 제일 마지막에 보는걸 추천.  
    또한 Corp governance (새로 생긴과목라는 과목이 오딧을 푸는거 같은 느낌.
    BEC는 웬만하면 Audit먼저 공부하고 준비하는게 많이 도움이 될꺼 같다.
4) 최근 BEC셤 봤을때 오딧공부 안하고 봤으면 떨어졌겠다 생각이 들었다.  오딧공부했던 오딧감으로 Corp governance를 풀었던거 같음.




3. CPA 합격 후 바뀐 나의 모습들
1) 레쥬메 업그레이드.
2) CPA 패스했다고 하면 회사에서 많이 인정해 주는 분위기




4. CPA 수험생들에게 꼭 하고 싶은 이야기
일하면서 공부하는거라 저같은경우 3과목이나 expire 됐었습니다한번 시작한 이상 절대 포기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끝까지 하면 언젠간 붙는 시험.



 


5. KAPLI 에게 하고 싶은 뒷 이야기
남광우교수님김수진교수님공영찬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혹시라도 나중에 남광우교수님 지도하에 KAPLI 졸업생 모임같은게 만들어 진다면 참석하고 싶네요. ^^




2013. 10. 5.

[AICPA] AUDIT - Working papers 관련 Simulation 특강 #1







[ 그것이 알고 싶다. ]
AICPA합격 비밀 
 AUDIT - Working papers 관련 Simulation 특강 #1 








where your dreams come true.KAPLI

[AICPA] 왜 CPA를 공부해야 했는지..합격해 보니 이제야 알 것 같습니다.!

NY 최**님의 CPA 최종 합격수기입니다.
모두들 힘내세요







1. CPA 공부를 하게된 이유

25여년 다녔던 정든 직장(?)을 떠난 이후 뭐 할까 고민하다 2010년말 캐플리에서 EA 를 시작했습니다. 3개월에 걸쳐 EA 를 합격한후 저희 큰딸이 CPA 도 한번 해보라고 권한것등이 계기가 되어 2011 2월에 CPA 공부에 발들 들여 놓았습니다처음에는 내가 과연 할수 있을까 라는 의구심이 들었지만 EA 를 준비하면서 어느정도 할수 있다는 가능성을 본건이 큰 힘이 되었습니다.





2. 나만의 CPA 공부 비법

합격한지가 제법 시간이 흘러 각 과목별 공부방법은 특별히 기술하기가 어려우나 다만 다음의 원칙을 정하여 준비했었습니다.

- 윈도우 (Quarter) 별 한과목 목표
             - DVD 강의 1번 듣기, (이해가 안가는 부분만 추가 듣기)
    교재 3번 훝기
    와일리 문제집 3번 풀기
                : 오답노트 작성
    : 3번째 풀때는 최소 95점 이상 획득 목표
과거 기출문제 3번 풀기
             -시험날짜 일주일전에 공부 끝내기
일주일 남겨놓고 와일리 문제 재풀이 (틀렸던 문제중심),
:기타 다른 문제집 풀이
: Barns & Nobles 에 가면 BISK 문제집이 있슴.
:시험보기 전날 교재 1회 정독

참고로 저는 문제를 일반 수험생과 달리 많이 풀었습니다..J
영어권이 아니기 때문에 문제의 적응력을 높이려 했던 의도였습니다.





3. CPA 합격 후 바뀐 나의 모습들

오랜시간동안 직장생할을 하면서 틀에 밖힌 생활을 해온 나로는서는 전문자격증을 하나 취득함으로써 전문적인 서비스 제공 및 직장생활시 제한된 사람과 교류가 있었으나 지금은 다양한 층의 사람들을 만날수 있는 기회도 생겼습니다.
아울러 지금은 타인의 CPA 사무실에 근무하지만은 언젠가 내 자신의 독립된 사무실에 둥지를 틀거라는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4. CPA 수험생들에게 꼭 하고 싶은 이야기

결국 공부는 자기와의 싸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인생에서 딱 일년그 일년은 그리 길지 않는 시간입니다.  그 일년을 투자해서 CPA 시험을 합격한다면 분명히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CPA 를 공부를 시작할려면 철저히 자기관리를 해야할것이고 오로지 공부에만 전념할수 있는 환경을 스스로 만들어 가야 할것입니다한 윈도우 (3개월)에 한과목씩 합격한다는 기분으로 접근한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습니다또한 주변 애기에 가급적 귀를 기울이지 마시고 학원에서 제공하는 강의 및 교재를 바탕으로 자기가 목표한 바대로 공부를 진행하면 될것입니다그리고 문제는 와일리 문제집으로도 충분하고 가급적 모든문제 3번이상 풀어 보길 권합니다물론 시간이 많이 소요되겠지만 싸이클이 반복될때마다 시간이 단축이 되고 제 경험으로 3번정도 되면 시험장에서 문제를 즐겁게(?) 풀수 있습니다.. 가슴을 조리면서 시험보는것도 낫지 않을까요가급적 시험일자가 잡히면 일주일전에 모든 공부를 끝내는것으로 타겟을 잡으시야 여유있게 시험에 응할수 있을것 입니다시험보는 당일에 따뜻한 커피한잔 즐기고 시험장에 들어가는 여유 ^.^



참고로 저는 4과목 모두 Search하는 문제는 손도 안됐습니다합격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었습니다.. 솔직히 지금도 어떻게 푸는지 모릅니다.. 아울러 제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Multiple choice 의 점수가 합격여부에 크게 작용한다고 봅니다물론 AICPA 에서 발표한 문제 비중이 Multiple choice 60%, Simulation  40%로 되어있지만 저 같은 경우는 Simulation Multiple choice 에 비해 상대적으로 잘 못풀었으나 점수가 후하게 나온것을 보면 알수 있습니다. 4과목 공통적으로 그랬습니다.. 물론 제가 공부할때는 문제집의 Simulation  3번 다 풀고 갔습니다.^.^



 



















5. KAPLI 에게 하고 싶은 뒷 이야기

CPA 공부를 다양한 방법 또는 경로로 할수 있겠지만 어쨌튼 우리는 Kapli 라는 기관을 통해서 합격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Kapli 주관으로 각종 모임도 갖고 사이버 공간에 정보를 공유할수 있도록 하고야유회도 갖고 등등
“Kapli Family” 라는 울타리를 만들어 보면 어떨가 하네요..